독서의 계절, 가을

더 나은 삶을 위한 다섯 가지 원칙, 더 파이브

그냥시시한 2023. 10. 12. 01:08
728x90
그들은 내게 오랜 경험과 그로 인해 성공한 지혜를 준다. 가능한 한 자주 다른 사람들의 경험 배우고,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도 적용해 본다.  p. 91
어떤 일이든 시도하다 보면 어려움이나 걸림돌이 생길 때가 많다. 그게 기회가 된다. 성장의 기회, 만남의 기회, 나에 대한 성향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는 기회로 얻었다. 노력하는 사람이 기회를 잡는다. 힘들다고 가만히 있기보다 어떤 거든 선택해 보려고 한다. 무력할 때나 우울할 떄 가만히 있지 않고 어떻게든 선택하고 움직이려는 생각이 강해졌다. p. 96 

최근 나는 내가 몰랐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발견할 당시 나는 좀 많이 충격이였다. 

나는 사람들 앞에서 논리정연하게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아니였다. 그래도 나름 나의 확고한 가치관을 가지고 내 생각을 전달하는데 무리없다고 생각했지만 오산이였다. 

 

우선, 어휘력이 부족하고 문장의 짜임새가 부족하다.  내가 봐도 무슨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 

이 부분은 책을 많이 읽으면 어느정도 채워진다고 생각한다.  

 

또, 한 부분에 빠지면 자꾸 그것만 신경쓰게 된다. 이로 인해 신경성 소화불량도 뗄 수 없는 나의 일부분이 되었다. 

자꾸 나에 대한 남의 평가를 생각하게 되고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한다. 이게 바로 주체적이지 못한 삶이 아닐까. 

 

이번 기회를 통해 책에서 읽었던 것처럼 성장의 기회, 나에 대한 성향을 알게된 기회라고 생각하자. 사실상 맞는 말이다. 나에게 이런 면모가 있는지 몰랐으니까. 이제 알았으니 내가 원하는 대로 고쳐나가자. 

 

자신있게 살아가자. 

내가 항상 자신감이 떨어질 때 하는 생각이 있다. 

이 세상은 우주에 비하면 너무 작은 곳이고 그 중 나는 매우 미약한 존재다. 따라서 내가 여기서 더 작아질 필요도 없고 

인생은 어차피 짧다. 내가 누려야 할 행복들이 있는데 이들을 놓치고 나와 같은 존재인 '사람' 에 눈치를 보며 살아야 할 필요가 있나? 없다. 인생 별거 없다.